행복한 가정은 우리 모두의 소망입니다. 성장배경이 다른 두 사람이 만나 행복하게 산다는 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아이의 문제가 단지 아이만의 문제인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때로는 가족 내 의사소통의 문제, 경계선과 각구성원의 역활의 문제, 부정적인 감정을 다루는 것의 문제, 스트레스가 되는 상황을 처리하는 문제, 핵가족 범위를 넘어서는 3대 4대째 내려오는 독특한 가족의 문화 등이 모두 아이의 문제를 약화시키거나 유지시키는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가족치료가 수십년 이상 전부터 여러 전문가들에 의해 발달해온 과정을 보면, 특히 정신적으로 힘든 아이가 있을 때 위에서 언급한 다양한 문제들 중 어떤 것도 무시할수 없고 한 가족 내에서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증상은 뇌의 기질적인 이유로 시작되어도 시기적으로는 가족 내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지속될 때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부모님이 아이의 증상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증상으로 인해 가족 내에 잠재되어 있던 다양한 문제들이 더 악화되어 가족간의 갈등과 스트레스가 고조되고 그것이 다시 아이의 문제를 악화시키는 악순환을 겪에 되는 경우가 매우 흔합니다.
부모님의 노력이 아이의 중심에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점차 약화시키는 것 같거나 좋은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 같아서 고민이 되실 때, 가양한 가족 내 어려움과 양육과정에서 힘든 문제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다뤄야 하는지, 아이의 증상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가족 클리닉을 통해 배우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의 증상이 촉매가 되어 많은 경우 아이가 좋아지면서 가족 전체도 함께 좋아지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반대로, 아이의 증상만을 치료하고 가족 내의 문제를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에 다양한 치료를 아이가 받더라도 결국 좋아지지 않고 증상이 지속되거나 재발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아이의 증상호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가족이 함께 노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 가족 내의 문제가 복잡하고 매우 중요한 경우에는 보다 전문적이고 자세한 가족 평가와 부부치료 또는 가족치료도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